영유아는 성장과 발달, 그리고 학습과 사회성 발달 등이 이른 시기부터 시작되어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관찰이 필요하다. 따라서 영유아의 관찰은 다음과 같은 목적과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로,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와 평가를 위해 필요하다. 영유아는 발달단계에 따라 다양한 특징을 보이기 때문에 관찰을 통해 어떤 발달단계에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교육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둘째로, 영유아의 행동과 상호작용을 관찰하여 감정적인 안정성과 사회성을 평가할 수 있다. 영유아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아직 배우지 못하고,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보육교사는 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감정상태와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처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셋째로, 영유아의 관찰은 학부모와의 소통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학부모는 자신의 자녀가 어떤 모습으로 보육기관에서 시간을 보내는지 궁금해하며, 보육교사는 관찰을 통해 학부모에게 자녀의 상황을 보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부모와의 신뢰와 소통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영유아의 관찰은 보육기관의 개선과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 관찰을 통해 영유아가 보육기관에서 무엇을 경험하고 있는지,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보육기관은 자신의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선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의 관찰은 보유교사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적절하게 평가하고 지원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또한, 학부모와의 소통 및 보육기관의 개선과 발전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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