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3~5세 영유아 발달을 위한 놀이 중심 보육과 교사의 기여

Mint Latte 2024. 10. 10. 09:08
반응형

1.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중요성과 교사의 역할

 놀이 중심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맞춘 교육 철학과 실천 방법을 기반으로 한 접근 방식으로, 3~5세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촉진하는 중요한 교육 과정이다. 이 시기의 영유아는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으로 급격히 성장하는 발달 단계에 있으며, 이러한 발달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자율성과 흥미를 존중하는 교육 환경이 필수적이다. 놀이 중심 보육과정은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며, 협동과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단순한 지시자가 아니라, 영유아의 놀이를 관찰하고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며, 학습과 발달을 촉진하는 촉진자 역할을 맡는다. 현대 보육에서 놀이 중심 접근이 강조되는 이유는 놀이가 영유아의 자연스러운 학습 방식이라는 점에 있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상징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시키며, 또래와의 협동을 통해 사회적 규칙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게 된다. 또한, 신체적 활동을 통해 대·소근육 운동 능력을 기르고, 창의적 표현과 감정 조절 능력도 놀이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 이러한 발달적 특성에 맞춰, 개정 누리과정은 놀이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다섯 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지원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를 관찰하고, 놀이가 자연스럽게 학습과 연결되도록 환경을 조성하며, 놀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영유아의 자율성을 존중하면서도 발달적 필요에 맞춘 적절한 개입과 지원을 통해, 교사는 놀이를 학습과 발달로 이어지게 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본문에서는 놀이 중심 보육과정에서 교사의 구체적인 역할을 다각도로 살펴보고, 영유아의 발달을 어떻게 촉진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2. 놀이 중심 보육과정에서의 발달적 특성과 교사의 역할

 놀이 중심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자발적 학습과 전인적 발달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둔 교육 방식이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자연스럽게 경험하며, 이는 이 시기 발달적 특성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학습이 이루어지게 한다. 특히 3~5세 영유아는 급격한 발달을 이루는 시기이므로, 그들의 발달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맞춤형 보육과정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놀이가 중심이 되는 교육 환경에서 영유아의 자율성을 존중하며, 그들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맞춘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놀이 중심의 보육과정은 다양한 교육적 목표를 효과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다섯 가지 주요 교육 영역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체계적 지원을 목표로 한다. 교사는 이 과정을 주도하지 않으며, 영유아가 자발적으로 놀이를 통해 학습을 탐구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지원하는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맡는다. 이를 통해,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의 보육과정은 발달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그치지 않고, 영유아가 자발적 학습을 통해 새로운 개념을 습득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교사는 이러한 보육과정을 설계하고, 영유아가 놀이 속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과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발달을 촉진하는 데 기여한다.

 

  • 3~5세 발달적 특성
    • 신체 발달
       3~5세는 대근육과 소근육 운동 능력이 모두 발달하는 시기이다. 대근육 운동은 팔, 다리, 몸통을 포함한 큰 근육 그룹을 사용한 움직임을 포함하며, 이 시기 영유아는 달리기, 점프, 공 던지기와 같은 활동을 통해 대근육 운동이 발전한다. 소근육 운동은 손과 손가락을 포함한 작은 근육 그룹의 사용을 의미하며, 이 시기의 영유아는 블록 쌓기, 간단한 도구 사용, 색칠하기, 그림 그리기 등을 통해 세밀한 조작 능력을 키운다. 이러한 활동은 나중에 글씨 쓰기와 같은 학습 준비 활동과도 연관된다.
    • 인지 발달
       이 시기의 인지 발달은 상징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의 발전을 포함한다. 영유아는 사물을 실제로 보지 않아도 그 사물의 존재를 인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가상 놀이(역할 놀이, 소꿉놀이 등)가 가능해진다. 또한, 문제 해결 능력이 발달하며, ‘왜’라는 질문을 자주 던지며 주변 세계에 대해 탐구하려는 경향이 강해진다. 수 개념과 도형 인식 능력도 발달하여, 숫자 세기, 도형 맞추기, 패턴 인식 등 기초적인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언어 발달도 이 시기에 급격히 이루어지며, 어휘가 풍부해지고 문장을 더 복잡하게 사용하며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된다.
    • 사회적 발달
       3~5세 영유아는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활발해진다. 이 시기에는 혼자 노는 것보다 또래와 함께 놀이하는 것을 선호하며, 집단 놀이를 통해 협동, 타협, 규칙 준수 등을 배우게 된다. 또한, 이 시기 아이들은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발달하며, 친구들과의 놀이를 통해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사회적 규범을 배우고, 타인을 배려하는 태도를 학습한다.
    • 정서적 발달
       정서적으로는 자율성과 독립성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를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되며, 때로는 좌절감을 느끼거나 불안해할 때도 있지만, 이 감정을 스스로 조절하는 방법을 배운다. 부모와 교사와의 애착 관계는 이 시기 정서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안정적인 관계는 아이들의 자기 효능감과 신뢰감 형성에 기여한다.
  • 개정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 및 범주와 내용
    개정 누리과정은 놀이를 중심으로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돕기 위해 5개의 교육 영역으로 구분되며, 각 영역에는 구체적인 목표와 내용이 설정되어 있다. 이를 더 상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신체운동·건강
      • 목표: 신체적 발달과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자신의 신체를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범주 및 내용
        •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 올바른 식습관과 위생 관리(예: 손 씻기, 양치질)를 통해 영유아가 건강을 유지하도록 한다. 이때 영유아 스스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사의 적절한 지도가 중요하다.
        • 대근육 운동 발달: 달리기, 점프, 공 던지기, 등산 등 큰 근육을 사용하는 활동을 통해 균형감각과 신체 조절 능력을 기른다.
        • 소근육 운동 발달: 가위질, 블록 쌓기, 그리기 등의 활동을 통해 손과 손가락의 조작 능력을 발달시키며, 이는 나중에 글씨 쓰기와 같은 학습 활동에 기초가 된다.
        • 안전 의식 및 자기 보호 능력: 놀이와 활동을 통해 위험 상황에서 스스로를 보호하는 방법을 배우며, 교사의 지도하에 안전한 행동을 습득한다. 예를 들어, 도로에서 안전하게 길을 건너는 방법 등을 교육한다.
    • 의사소통
      • 목표: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과 원활하게 상호작용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 범주 및 내용
        • 말하기와 듣기: 영유아가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말로 표현하도록 장려하며, 또래와의 대화를 통해 서로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습관을 기른다. 이는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기초 능력이다.
        • 문자 인식 및 사용: 영유아가 글자에 관심을 갖고 책을 보는 활동을 통해 기본적인 문자 개념을 익힌다. 이는 읽기와 쓰기의 준비 단계로, 교사가 다양한 책을 소개하거나 읽어주며 문자를 자연스럽게 접할 기회를 제공한다.
        • 이야기 나누기: 그림책을 읽고 난 후 질문을 통해 생각을 나누거나, 자신이 경험한 일을 이야기하게 함으로써 언어 표현 능력을 증진시킨다.
    • 사회관계
      • 목표: 타인과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규칙을 이해하며,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기른다.
      • 범주 및 내용
        • 또래와의 관계 형성: 협동 놀이를 통해 친구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지며, 놀이 과정에서 갈등을 해결하고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는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가족 및 사회에 대한 이해: 가족의 역할과 구조를 이해하며, 이웃과 지역사회에 대한 개념을 형성한다. 이는 영유아가 사회의 일원으로서 자신을 인식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사회적 규칙과 역할 인식: 차례 지키기, 규칙 준수, 양보하기 등을 놀이와 활동을 통해 익히며, 이는 나중에 학교와 사회에서의 규칙 준수 능력으로 이어진다.
        • 타인에 대한 공감 및 배려: 영유아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도와주는 경험을 통해 공감 능력을 기르고, 협력과 배려의 가치를 배운다.
    • 예술경험
      • 목표: 다양한 예술 활동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미적 감각을 기른다.
      • 범주 및 내용
        • 미술 활동: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여 그리기, 만들기, 조형 활동 등을 통해 창의적인 표현을 경험한다. 이러한 활동은 영유아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음악 활동: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 리듬에 맞춰 춤추기 등 음악적 활동을 통해 소리와 리듬에 대한 감각을 기르며, 이를 통해 신체적 표현력도 함께 발전된다.
        • 창의적 놀이: 역할 놀이, 상상 놀이를 통해 상상력을 발휘하며, 이러한 활동은 아이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능력을 촉진한다.
        • 예술 작품 감상: 다양한 미술 작품이나 음악을 감상하며 예술적 경험을 쌓고, 감상한 것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경험을 통해 예술적 감수성을 기른다.
    • 자연탐구
      • 목표: 주변 환경과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기르고, 기초적인 과학적 사고와 탐구 능력을 키운다.
      • 범주 및 내용
        • 자연 탐구: 동물과 식물을 관찰하고 그 변화와 성장 과정을 학습하며, 자연의 기본적인 원리(예: 계절 변화, 날씨 변화 등)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 기초 수학적 개념 이해: 숫자 세기, 양 비교, 도형 인식 등의 활동을 통해 기초적인 수학적 개념을 학습한다. 이는 일상적인 놀이와 활동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다.
        • 물체와 현상 탐구: 물의 상태 변화, 자석의 성질 등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과학적 원리와 현상을 탐구하는 활동을 통해 호기심을 자극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
        • 탐구 활동을 통한 사고력 향상: 영유아가 스스로 질문하고,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설명하거나 답을 찾도록 유도하여 탐구적 사고 능력을 키운다.
  •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중요성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자율성과 개별적 특성을 존중하며, 발달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환경을 제공한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새로운 개념을 배우고, 자신의 흥미를 반영한 활동을 통해 스스로 동기를 부여받는다. 놀이 중심의 보육과정은 다양한 발달 영역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며, 특히 3~5세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할 때 이러한 접근이 적합하다. 놀이를 통한 학습은 영유아에게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교사는 이 과정에서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여 발달을 촉진한다.

 

 이러한 놀이 중심 보육과정이 효과적으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세심한 관찰과 적절한 개입이 필수적이다.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놀이의 흐름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별적 발달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과 학습을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필요할 때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 교사의 핵심적인 임무다. 이를 통해 영유아는 전인적 발달을 이루고, 자율적 학습자로 성장하게 된다. 놀이 중심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자율성과 발달적 요구를 존중하는 접근 방식으로, 교사의 역할은 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다양한 발달 영역에서 성장을 이루도록 지원하고, 놀이가 학습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조율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는 자연스럽게 새로운 개념을 배우고, 자율성과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기르며, 자기 주도적인 학습자로서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3. 놀이 중심 보육과정에서 교사의 역할

 놀이 중심 보육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은 영유아의 자율성과 흥미를 존중하면서도, 발달에 적합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사는 단순히 학습 활동을 계획하고 지시하는 역할에서 벗어나,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놀이 중심 보육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놀이 환경 조성자
     놀이 중심 보육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교사의 역할 중 하나는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맞는 놀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적절한 놀이 환경은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한 놀이 재료와 활동을 제공하는 것을 포함한다. 교사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 놀이 공간 구성: 교사는 놀이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간을 배치하고, 놀이를 촉진하는 다양한 자료와 도구를 제공한다. 놀이 공간은 안전하고 접근이 쉬우며,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블록 놀이 공간, 미술 활동 공간, 책 읽기 공간 등 다양한 영역으로 구성할 수 있다.
    • 놀이 자료 제공: 교사는 영유아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 자료를 준비한다. 자료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영유아가 스스로 선택하고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자연물,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도구, 미술 재료 등 여러 가지 다양한 재료를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이 창의적으로 놀이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 환경 변화: 놀이가 반복되거나 영유아의 흥미가 떨어질 경우, 교사는 놀이 환경을 변화시켜 새로운 도전과 자극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는 계속해서 새로운 놀이 경험을 하며 발달을 지속할 수 있다.
  • 놀이 관찰자 및 이해자
     놀이 중심 보육과정에서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를 면밀히 관찰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의 발달 상태와 흥미를 이해해야 한다. 놀이를 통한 관찰은 영유아가 어떠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고 문제를 해결하는지, 또한 어떤 사회적, 정서적 발달이 이루어지는지 파악하는 중요한 기회이다. 교사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영유아의 놀이를 관찰한다.
    • 놀이 과정에 집중: 교사는 영유아가 놀이하는 동안 그 과정과 상호작용을 집중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놀이의 결과보다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영유아의 행동, 감정, 상호작용을 주의 깊게 살펴본다. 예를 들어, 영유아가 협동 놀이를 할 때 친구들과의 의사소통 방식이나 규칙을 이해하는 방식을 관찰할 수 있다.
    • 개별 영유아의 발달 이해: 관찰을 통해 각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별화된 지원이 가능하다. 영유아의 놀이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어떤 주제에 흥미를 가지는지, 그리고 놀이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를 파악함으로써 발달에 맞춘 적절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 놀이 기록 및 평가: 놀이를 관찰한 내용을 기록하고 평가함으로써,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놀이 관찰 기록은 이후 보육 과정의 계획 수립이나 부모와의 소통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 놀이의 촉진자
     놀이 과정에서 교사는 단순한 감독자가 아닌, 놀이를 확장하고 심화시키는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이는 영유아가 놀이에서 보다 깊이 있는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놀이를 촉진할 수 있다.
    • 놀이에 적절한 개입: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를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적절하게 개입하여 놀이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영유아가 역할 놀이를 하고 있을 때 교사가 새로운 역할을 제안하거나, 놀이의 흐름을 끊지 않으면서 놀이를 확장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지는 것이 좋은 예다. 그러나 교사의 개입은 최소화되어야 하며, 놀이의 주도권은 항상 영유아에게 있어야 한다.
    • 놀이의 확장 유도: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가 일정한 패턴에 머무르지 않도록 놀이를 확장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블록 놀이에서 단순히 탑을 쌓는 놀이에 그치지 않고, 블록으로 만든 구조물에 스토리를 더해 역할 놀이로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문제 해결 지원: 놀이 과정에서 영유아가 어려움을 겪거나 갈등 상황에 직면할 때, 교사는 이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즉,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직접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가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다.
  • 놀이 기반 학습 기회의 제공자
     놀이 중심 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놀이를 통해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 놀이를 통한 학습 목표 설정: 교사는 놀이 활동이 영유아의 발달 목표와 학습 내용을 반영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 예를 들어, 숫자에 대한 기초 개념을 놀이 속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블록 놀이를 통해 숫자 세기 활동을 유도하거나, 자연 탐구 활동에서 주변 식물과 동물을 관찰하는 놀이를 통해 과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 놀이에 학습 요소 통합: 교사는 놀이에 학습 요소를 자연스럽게 통합하여 영유아가 학습 활동에 흥미를 가지도록 한다. 예를 들어, 역할 놀이에서 영유아가 식당을 운영할 때 메뉴판을 작성하고 가격을 설정하는 과정을 통해 숫자와 글자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 다양한 놀이 경험 제공: 교사는 놀이를 통해 영유아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 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는 자신이 속한 사회와 자연을 탐구하고, 그 과정에서 문제 해결력, 의사소통 능력, 협동심 등을 기를 수 있다.
  • 놀이의 협력자
     교사는 영유아가 또래나 성인과 협력하여 놀이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영유아는 협동 놀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우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게 된다.
    • 또래 간 상호작용 촉진: 교사는 영유아가 또래와 함께 놀이할 기회를 제공하고,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협동 블록 놀이, 역할 놀이 등을 통해 영유아가 친구들과 협력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놀이를 계획할 수 있다.
    • 협력과 갈등 조정: 놀이 과정에서 영유아 간 갈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때 교사는 갈등을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교사는 영유아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며, 합의점을 찾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부모와의 소통자
     놀이 중심 보육과정에서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와 학습 경험을 부모와 공유하며, 부모가 가정에서 아이의 놀이를 지원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도 맡는다.
    • 놀이 관찰 내용 공유: 교사는 부모와 영유아의 놀이 활동을 바탕으로 한 발달 정보를 공유하고, 아이의 강점과 흥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부모가 가정에서도 아이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가정 놀이 지원: 교사는 부모에게 가정에서의 놀이 방법과 놀이 자료 활용 방법을 안내하여, 가정에서도 영유아의 놀이와 학습이 이어질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가정과 어린이집의 일관된 교육 환경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놀이 중심 보육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은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자율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관찰하고, 지원하는 것이다. 교사는 놀이의 계획자이자 촉진자, 관찰자, 협력자로서 영유아의 발달을 다각도로 지원해야 하며, 영유아가 스스로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기르게 된다.

 

4. 놀이를 통한 영유아 발달 촉진과 교사의 핵심적 역할

 놀이 중심 보육과정은 3~5세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맞춘 이상적인 교육 접근 방식으로, 영유아가 자발적으로 놀이를 통해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놀이 자체는 단순한 여가 활동이 아니라, 영유아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통합적으로 촉진하는 강력한 도구로 작용한다. 특히,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성된 개정 누리과정은 영유아가 전인적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놀이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다.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핵심은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자유롭게 탐구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며,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놀이를 통해 영유아는 단순한 학습 이상의 경험을 얻게 되며, 이는 자율성, 창의성, 문제 해결 능력, 협력적 사고 등 나중에 성인이 되어 사회에서 필요한 중요한 역량으로 이어진다.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는 이러한 과정은 자발적이며,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발달 목표를 이루어낸다. 이러한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단순한 감독자가 아닌 놀이의 환경을 조성하고, 놀이를 관찰하며, 놀이를 학습과 발달로 연결하는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교사는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필요한 경우 적절한 개입과 지원을 통해 놀이의 질을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영유아의 발달 단계와 흥미를 깊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놀이를 확장시키고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결과적으로, 놀이 중심 보육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은 매우 다층적이며 중요하다. 교사는 놀이를 관찰하고 지원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을 면밀히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개별화된 발달 지원이 가능해진다. 또한, 교사는 놀이를 통한 학습을 촉진하고, 영유아가 사회적 상호작용과 협력 능력을 키우는 과정을 지원한다. 이러한 역할을 통해 교사는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전인적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조력자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한다. 따라서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성공은 교사의 적극적인 역할과 세심한 관찰, 적절한 지원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사는 놀이를 단순한 활동으로 보지 않고, 이를 통해 영유아가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또한, 놀이 속에서 영유아가 사회적, 인지적, 신체적 발달을 고루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그 과정에서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이를 통해 놀이 중심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하는 효과적인 교육 방식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728x90
그리드형